평균보다는 늦은 나이에 프로그래머의 삶을 시작했기 때문에 장기적인 삶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확인하기 위해 이미 10년 전이지만 나이든 프로그래머들이 쓴 글을 살펴보았다.

 

대략적으로 당시의 선택지를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1. 정보처리 기술사, 감리사를 취득한다.

2. 관련 영역에 대한 책을 쓴다.

3. 온라인 / 오프라인 모임을 구성하고 주도한다.

4. 전직한다. ( 관리자, DBA, 컨설턴트 등 )

 

[정보처리 기술사, 감리사]

구체적이고 확실한 목표가 주어지지만 왜 해야하는 지는 명확하지 않고, 일종의 고시 차력처럼 느껴졌다. 이 책의 일부는 정보처리사를 따기 위한 메뉴얼로 이루어져 있다. 경력에 도움이 되고, 광범위한 IT 영역의 정보를 이 과정을 통해 타의적으로나마 정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심적으로 꺼려진다. 그래도 한국의 경향성과 이 계통의 분류 방식을 참고하기 위해서라도 미리 미리 확인해볼 생각이다.

 

[서적 출판]

자발적으로 선택하여 생산적이고 맺음이 있는 일처럼 느껴졌다. 자기 분야에 충실한 결과물을 낼 수도 있고, 실무를 체계화시켜 정리하는 과정이 포함되기도 한다. 다른 무엇보다도 이걸 통과한 사람들이 느끼는 효능감은 위의 시험과는 다른 부분이 있다. 자격증의 경우 언젠가 해야 하는 것을 해내거나, 자존심의 일부를 지지하는 요소가 되었다면, 서적은 하면 고생이나 계속 해보고 싶다, 1년에 한 권씩 내고 싶다고 이야기 한다. 책을 쓸만큼 체계적으로 정보들을 이해해나가는게 좋겠다.


2011년도에 나온 책이라 현재 시점에서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었다.

 

임백준 - 이후 [나는 프로그래머다]라는 책도 읽었다. 위키 페이지에 등록되어 있으며, 2017년 삼성전자의 상무로 근무중으로 나온다. ( 데이타 인텔리전스랩 상무 )

 

오병곤  - 터닝포인트 경영연구소 대표로 있다. 글쓰기를 지도하고 있는듯 하다.

 

이춘식 - (주)씨에스리(DB 전문)의 대표이사로 있으며, 아이리포라는 기술사 등 IT 교육산업에 종사 중이다.

 

이주연 - 은퇴한 것인지 알 수가 없다.

 

박재성 - 브런치의 설명에 의하면 프로그래머 교육 서비스인 넥스트스텝을 운영하고 있으며, 우아한형제들에서 우아한테크코스 교육 과정을 만들어 가고 있다.

 

신재용 - 데이터뱅크시스템즈의 이사로 있으며, 브레인 코딩에 관련된 글을 쓴다.

 

대부분 IT 교육 사업에 매진하고 있다. 이게 적당한 방향인지는 모르겠다.

'프로그래밍 서적 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9년 마지막 주기 반납 결산.  (0) 2019.12.28

+ Recent posts